홍보자료

소비자기후행동과 <채식 중심 식생활> 친해지기! #다큐 골라 보기

Date.2021-05-27 10:27:20

Hit.843

링크복사


 

최근 드라마를 시청하다 마음에 콕 박히는 대사를 발견했습니다. 주인공에게 던져진 질문, "불편한 진실을 택하실 건가요? 거짓된 평화를 택하실 건가요?" 잠깐 기후행동에 적용해 볼까요? <채식 중심 식생활>, 실천과 독려는 어렵긴 하지만 고기라는 맛있는 평화만 택하고 싶진 않기에 생각을 전환해 봅니다. "육식의 반대말은 꼭 채식일까? 선택적이라도 채식을 실천해야 겠다는 '공감'과 '의지'는 아닐까?"하고요. 그래서 소비자기후행동은 <채식 중심 식생활> 실천 전 #소기행특선다큐 골라 보고 그 의미를 나누려고 합니다. 다 같이 봐야 재미있는 거 아시죠? 채식, 어쩌면 낯설었을 뿐 불편기만 한 기후행동은 아닐지 몰라요. 

    


<채식 중심 식생활

왜 중요할까요?

최근 '채식 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고기 없인 못 살아하던 일명 고기주의자들의 호기심까지 자극하고 있는데요, 아직 한국의 채식 시장 규모는 해외에 비해 작은 수준이지만 채식라면부터 식물성 고기까지 채식은 우리 생활과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한국채식협회 출처 | 

한국의 비건 시장 규모 약 200억 원, 채식 인구 150만명 

 

 

개인의 신념 혹은 취향에 따라 채식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채식 시장이 점차 성장하고 있는 데는 시대적 과제가 숨어있었는데요, 바로 개인과 지구의 건강 그리고 ▲​기후위기 이슈입니다.

 

지속 가능하지 않은 

<육식 위주 식생활> 진실

  

전 세계 공장식 축산 시설을 없애고 풀만 먹여 키우는 조건으로 지금과 같은 육류소비량을 충당하려면 **지구만한 행성이 몇 개는 더 있어야 한다는 웃지 못할 시나리오도 나오고 있다고해요.  

 

▲열대우림 파괴의 심각성 
이러한 거대한 규모의 축산 문제는 1)탄소 배출만의 문제는 아니에요. 축산업이 전체 온실가스의 18%를 배출이라는 사실도 놀랍지만 축산을 뒷받침하는 2)가축사육지와 3)사료 경작지를 확보하며 발생하는 연쇄적인 문제에 두번, 세번 놀라게 됩니다. 
경제학자 제레미 리프킨은「육식의 종말」을 통해 사료 재배를 위한 산림과 아마존 파괴의 위협을 알렸는데요, 

 

비건 활동가 윌 터틀은 야생동물 땅을 빼앗아 가축을 기르는 결과로 우리가 얻는 것은 '1초에 4천 제곱 미터(약 1천 2백평)씩 사라져가는 열대우림'이라고 말합니다. 


▲지금도 아마존은 황폐화 중...  

지난 5월 5일 BBC(안데스 아마존 프로젝트 모니터링 참조) 기사에 따르면 2020년에만 약 43만 에이커(5억 2천평)의 아마존이 벌목되거나 태워졌다고 합니다. 짐작조차 가지 않는 규모입니다. 

 

이 곳 대부분의 토지는 소고기 수출을 위해 소를 방목하거나 사료용 콩을 재배하기 위해 개간된다고 하는데요, 요즘 아마존의 60%가 속해있는 브라질에서 환경보호보다는 개발에 더욱 힘쓰고 있어 육식과 축산업의 불편한 진실을 제대로 마주하는 데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액션이 필요해 보입니다.   
*출처 | 아이쿱해외협동조합연구동향 2020-02 채식 위주의 식단이 주목받는 이유 

*출처 | 영국슈퍼마켓, 아마존 토지 청구서에 브라질 경고     

 

 

소비자기후행동과 

<채식 중심 식생활> 친해지기  

 

소비자기후행동은 소비자기후행동이 잘 하는 것부터 시작해야죠. 


STEP1 채식 궁금증을 풀어줄 

다큐멘터리 골라 보자!

▼▼▼ 소기행 특선다큐 3



☞ 위 다큐멘터리는 넷플릭스와 유튜브(클립/편집영상)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STEP2 하단 댓글에 소기행특선다큐 

▼▼▼​ 감상평 남기고 #채식다짐 작성   

 


STEP3 채식, 더 공부하고 싶다면? 

▼▼▼​ 소기행 조사연구팀 자료 읽기 

- 농축산과 기후위기(클릭)

- 공장식 축산의 문제와 그 대책(클릭) 


어떤 다큐멘터리를 먼저 보실까 궁금합니다.  

 

지지합니다

1

SNS 공유하기
  • facebook-Jon*********

    "채식라면부터 식물성 고기까지 채식은 우리 생활과 가까워지고 있습니다"라는 말에 공감합니다. 제가 실천이 부족할 뿐입니다.

소비자기후행동 후원하기

소비자기후행동 1천원의 초록 약속

*현재 ‘참여하기’는 약정 상태이며 출금이 되지 않습니다. CMS출금 시작 전 문자메시지로 안내 드린 후 출금이 진행 될 예정입니다.

*후원금은 매 월 10일에 출금되며, 만일 출금이 되지 않을 시 27일에 재출금 됩니다.

*연말정산 소득공제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입 후 연말정산을 위한 개인정보를 꼭 입력해 주세요.

*14세 미만 후원자는 법정 대리인 동의 후 후원이 가능하니 후원관리팀으로 연락을 주세요.

*단체 후원 관련 문의는 후원관리팀(02-2181-7912) 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